본문 바로가기
일상_daily & 정보

주택연금 신청 2월 안에 가입 서두르세요

by chunsammom 2023. 2. 11.
반응형

 

우리나라의 경우 저출산 초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저 또한 노후준비가 가장 걱정이 됩니다. 고물가 시대에 고정비는 정해져 있어 수입이 없는 55세 이상 자가로 집을 보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신청하 가능한 주택연금제도, 올 3월부터 기존 지급액보다 1.8% 줄어든다 하니 주택연금을 신청하실 계획인 분들은 2월에 안에 서둘러 신청하세요.  



 

사진출처 :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연금 신청조건                                                                                                                                       

 

가입연령은 부부 중 한 명이 대한국민 국민으로 ,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입니다. 공시가격 등이 9억에서 12억원 이하로  완하 상향조정되(3월 1일부터 적용)고 주택소유자(다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9억 이하면 가입 가능, 공시가격 등이 9억 원 초과 2 주택자는 3년 이내 1 주택 처분 시 가입 가능)며,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된 노인복지주택 및 주거목적 오피스텔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거주요건은 본인 또는 배우자가 실제로 거주지(주민등록전입)에 거주하셔야 합니다.  위 모든 조건이 성립이 되다면 주택연금이 신청가능한데 작년부터 집값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가입자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택연금 상담 센터에는 가입 문의자 급증해 상담업무예약 업무가 2주 뒤까지 꽉 차 있다고 합니다. 집값 하락세에 공시가격이 내려가게 되면 받는 연금이 줄어드니 신청할꺼라면 하루라도 빨리 신청해야 한다는 불안한 심리가 적용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다 3월 1일부터는 금리 상승과 기대 수명 등이 길어지는 것 등을 반영해 월 지급액이 평균 1.8%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2월 말까지 신청 접수하면 변경 전 금액으로 수령 가능하다 하니 주택연금 신청예정이시라면 서둘러 2월 말일까지 신청해 주세요. 연금액 예시로 들어드리면 70세에 시세 3억 원짜리 주택을 주택연금으로 받는다면 현재 매월 926,000원을 지급받지만 바뀌는 3월부터는 월지급액이 901,000만 원으로 매월 25,000씩 줄어듭니다. 참고하셔서 줄어들기 전에 서둘러 가입 신청하세요

 

[자료제공 : 주택금융공사]

           

 

주택연금 장점, 단점

 
 

주택연금은 나라가 안 망한다면 평생 국가에서 지급을 보증하기 때문에 지급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되는 장점과 가장 큰 장점으로는 내가 내집에 거주하면서 노후생활자금을 매월 연금방식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주택연금을 제도 자체가 주택은 가지고 있으나 소득이 없는 노인분들의 노후자금을 위해 만든 제도입니다. 하지만 모든 분들에게 다 유리한 제도는 아닙니다. 일단 집이 한채만 있으며 평생거주 목적으로 살면서 자식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줄 생각이 없으신 분들에겐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추천드립니다. 이사계획이 있으시거나 자녀분들에게 증여나 상속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주택가격이 3억에서 5억 원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며, 주택 가격이 9억 원이라면 5억 정도 되는 집으로 이사하고 나머지 차액은 다른 방식 재테크를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주택연금 연금액은 가입 당시 집값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살고 있는 집이 가장 가치가 높을 때 가입하는 게 유리합니다. 연금을 가입 후 집값이 하락한다 하더라도 반영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가입 후 집값이 상승된다 하더라도 반영되지 않아 해지하는 경우도 있는데  2020년 주택가격이 상승하자 주택연금의 해지건이 늘었다고 합니다. 집값이 상승했던 2020년 주택연금을 받는 것보다 연금당시 책정되어 있던 주택금액에 시세가 현재 가격보다 높을 경우 집을 팔아 시세차익을 누리는 게  더 유리하단 판단으로 대거 해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해지를 하게 되면 해지에 따른 불이익도 발생하게 되는데, 그동안 받아왔던 연금액과 이자까지 지불해야 하며, 초기 들어갔던 보증료까지 돌려줘야 합니다. 또한 해지 후엔 3년간 가입이 제한되어 있으니 신중하게 생각하셔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반면 집값이 최고점일 때 가입했던 분들이라면 지금 현시점 집값이 하락하고 있는 현시점에선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되도록  늦게 가입하기를 추천드리며 우리나라의 연금 가입자의 평균 연령은 72.1세라 합니다. 기존 주택의 가격이 9억 원 이상으로 가입이 안 됐던 분들이라면 3월부터는 12억으로 가입대상이 확대 추진된다 하니 참고해 주세요. 주택연금에 관심 있으시거나 가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신중하고 꼼꼼하게 따져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